창세기 5:1-5 다시 쓰여진 아담의 일대기

이것은 아담의 세대들에 대한 책이라.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날에 하나님의 모양대로 그를 만드시되

2 그분께서 그들을 남성과 여성으로 창조하시고 그들을 창조하시던 날에 그분께서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의 이름을 아담이라 부르시니라.3  아담이 백삼십 년을 살며 자기 모양대로 자기 형상에 따라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더라.4 아담이 셋을 낳은 뒤의 생애는 팔백 년이었으며 그가 아들딸들을 낳았더라.

5 아담이 산 전 생애는 구백삼십 년이었으며 그가 죽으니라.

***

창세기 5장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첫 인간인 아담과 그 가문의 역사를 다시 쓰신 수정본인 듯하다. 

4장에 가인과 아벨, 그리고 아벨을 죽인 후 가인이 낳은 그의  후손들 6세대가 이미 기록되어 있는데 마치 그들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5장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처음으로 창조한 때로 되돌아가 다시 시작된다.

5장에는 가인과 그의 후손에 대한 언급이 없고 심지어 이브의 이름도 언급되지 않고  “그들”의 이름을 “아담 ”이라 부르시니라 라고 써있다.

하나님께서는 노아의 홍수처럼 죄를 지은 자들을 죄의 산물들과 함께 쓸어버리고 처음 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으셨던 것 같다. 또한, 열왕기와 역대기처럼 역사적 사실과 중요한 사실을 구분해서 가르쳐 주시는 듯도 하다.

 

This entry was posted in 신앙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