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일곱째 달 곧 그 달 십칠일에 방주가 아라랏의 산들 위에 안착하니라.
16 너는 네 아내와 네 아들들과 너와 함께한 네 아들들의 아내들과 함께 방주에서 나아가고
17 모든 육체 중에서 너와 함께한 모든 생물 곧 날짐승과 가축과 땅에서 기는 모든 기는 것을 너와 함께 데리고 나아가 그것들이 땅에서 풍성히 번식하며 땅 위에서 다산하고 번성하게 하라.
*****
노아의 방주가 아무리 웅장하고 튼튼한 것이어도 그것은 목적과 사용기간이 정해진 임시 셸터였다. 목적은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다.
일단 목숨을 구한 후, 방주 안에서 계속 안주하기 보다는, 인간도 짐승들도 방주에서 나가 다시 땅을 가지고 삶을 영위하기를 원하고 기다렸을 것이다. 정하신 때가 되었을때 하나님께서는 노아에게 함께한 모든 생물을 데리고 나가 “그것들이 땅에서 풍성히 번식하며 땅 위에서 다산하고 번성하게 하라.” 라고 하셨다.
인간의 목숨과 소유권이 둘 다 위협받고 있는 지금 노아의 방주가 어디있나 하고 찾아보게 된다. 우리 부부도 비상식량을 준비하고 채소를 기르고 있지만, 자급자족은 부질없는 환상이며 하나님만이 우리를 보호해 주실 수 있다고 믿는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면 어느 곳이나 노아의 방주일 것이니 걱정하지 말고 그 분의 인도하심을 구하고 따르자. 그 것만이 살 길이다.
*****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이스라엘 지도자들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기도를 부탁하고 있다. 다니엘의 70이레가 코 앞인 듯하다.